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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NASA, 달 착륙선 건조사로 스페이스X 선정... 그 배경은 이렇다
![]() 우주여행선 “동체 착륙” 시재기가 비행 실험 기간 동안 한 번 지구로 되돌아오고 있다. IMAGE COPYRIGHTSPACEX
BBC 원문 10시간 전 [시사뷰타임즈] NASA가 2020년대에 인간을 달로 되돌아가게 해 줄 달 착륙선 건조를 엘런 머슼의 회사 스페이스X에 맡기기로 했다. 이 착륙선은 우주국의 아터미스 (주: 아르테미스; 달과 사냥의 여신, 로움 (로마) 신화의 Diana에 해당) 프로그램 하에 다음 차례로 갈 남자와 최초로 갈 여자를 태우게 된다. 이 프로그램의 또 다른 목표는 달에 최초로 유색 인종을 착륙시키겠다는 것이다. 착륙선은 스페이스X의 우주여행용 우주선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현재 텍서스 남부의 한 곳에서 실험 중이다. 스페이스X는 앨러배머에 본사를 둔 다이네틱스는 물론이고, 전통적인 항공우주 거물들 및 어매전 (아마존) 창설자 젶 베조스를 상대로 공동입찰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계약의 총 가치는 28억9천만 달러로 머슼의 회사에 상으로 안겨졌다. 이 조직의 인간탐험 대표 케이시 류더스 (여) 는 “이 상을 받음으로써, NASA와 우리의 동반자들은, MASA 우주국이 여자들의 평등 및 장기 심도있는 우주 탐헙을 향한 조치를 취함에 따라, 20새기 처음으로 달 표면으로 승무원 탑승 실증 임무를 완수할 것” 이라고 했다. “이 중요한 조치는 인간을 지속가능한 달 탐험의 길 위에 올려놓는 것이며, 화성을 비롯한 태양계 속으로 더욱 멀리 가는 임무에 집중하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시작된 아터미스 프로그램은 2024년에 달 표면으로 되돌아 가는 것을 겨냥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착륙 체제를 위해 기금을 모은 것이 부족하여 목표 도달을 불가능하게 만든 바 있다. 엘런 머슼은 여러 해 동안 우주 여행선을 설계를 개발해 오고 있는 중이다. 공상과학의 황금시대에서 비롯된 라킷 (로켓) 을 이용한 우주선과 흡사하게, 달 착륙은 머슼의 화성 인간 정착 장기적 계획의 매우 종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런데, 지금으로서는, 우주비행사들을 달 궤도에서부터 표면으로까지 실어나르는 일이나 할 것이다. 공간감있는 조종실 및 두 개의 기밀 (氣密) 실은 우주 비행사들이 달 산책을 하러 나가게 해준다. 이러한 조건은 1969년에서 1971년 사이의 미국 아폴로 프로그램상의 12명을 태우고 달 표면으로 갔던 비좁고 회전축 막대기 같은 달 탐사선 (LM) 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새로운 탐사 차량은 인간착륙체제 (HLS) 라고 알려지게 될 것이다. 최근 동안, NASA는 우주수송임무를 확보하려 하면서 1개 회사 이상을 선정해 왔는데, 응모사들 중 한 곳은 이 일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조건이 붙은 것이었다. 그러나 NASA는 의회에 달 착륙선 건조를 위해 요청한 33억 달러 중 8억5찬민 딜라민 빋있디. 성명에서 류더스는 “HLS 프로그램의 이 단계에서 우주국이 경쟁적 환경을 보전하려는 갈망이 남아있지만”, 우주국의 현 예산으로는 스스로가 기대했던 처럼 2개 회사를 선발을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했다. 비용이 중대한 요소이어 온 것으로 여겨지며; 스페이스X의 입찰가는 다른 세 경쟁자 중에서 현저하게 가장 낮은 것이었다. 류더스는 “난 우주국으로선 스페이스X를 초기에 조건을 붙여 선정하는 것이 가장 이익 되는 것이리라는 결론은 내렸다.” 고 풀어서 말했다. 이 결정은 의회에 동요를 일으켰다. NASA는 조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선출됨에 따른 권력의 전환 상황을 겪고 있는 중이다. NASA는 임시관리자가 운영하고 있는 중인데, 바이든은 전직 상원의원이자 우주 비행사였던 빌 넬슨을 NASA 국장으로 뽑았고 이 사실을 다음 주 청문회 때 밝힐 것이다. 민주당의 하원 과학, 우주 및 기술 위원회 위원장인 여자 국회의원 에디 버니스 좐슨은 “난 현재의 NASA 지도부가 새롭고 영구적인 NASA 국장 및 부국장이 오기도 전에 연속적인 시상 결정을 했다는 것이 실망스럽다.” 고 했다. “NASA의 달 탐험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점을 재설정할 필요가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오늘 시상을 하기로 한 결정까지 나온 것인데, 달 탐험 프로그램은 미국 우주비행사들이 2024년까지 달로 되돌아 갈 현실적인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다.” NASA는 1972년 이후로 우주 비행사들과 더불어 사상 최로초 달 남극 지역에의 착륙을 겨냥하고 있다. 이 지역은 얼어있는 물 매장량이 풍부하기에 라킷 연료 및 숨쉴 수 있는 공기로 바꾸어 미래의 달 기지를 지탱하게 해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곳에 내려 앉는 것은 또한 난제들을 제시하는 바, 우주선이 착륙하려고 내려올 때 태양의 각도가 길다란 그림자를 드리워 표면 특성들을 알아보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공학기사들은 최초의 아터니스 착륙을 위한 계획을 잘 갈무리하여 이 문제들을 헤쳐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스페이스X는 국가적인 회사들인 블루 오리진 (베조스가 창설한), 락힛 마틴, 노드랍 그람맨 그리고 드레이퍼 및 방위 사업 계약자인 다이네틱스를 상대로 결승전에 있어왔던 것이었다. 머슼이 창설하여 19살이 된 회사로선 또 다른 이정표를 나타내주는 것인데, 이 회사는 초기에 우주 비행 비용을 내릴 것이라는 이 회사의 계획에 대해 널리 퍼져있는 회의론을 극복해야만 했었다. 스페이스X는 돈이 거의 다 떨어졌었지만, 2008년 나사에서 받은 행운의 계약 상 덕에 운영을 계속한 것이었다. 그때 이후로, 이 회사는 상업용 위성을 발사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뒀고 국제우주정거장 (ISS) 으로의 비행이라는 수지타산 맞는 계약을 따냈다. 우주 여행용 우주선은 현재 텍서스 남부의 보카치카에 있는 한 시설에서 검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무인 시재기 여러 대가 이미 고도 10km 또는 그 이상으로 발사한 뒤, 지상에 부드럽게 착륙시키려 하며 이 시재기들을 도로 가져왓다. 하지만, 지난 몇 차례 실험 비행들은 이 시재기들이 폭발하며 끝이 났고, 발사판에 가까이가거나 발사판 위로 가지도 못했다. 헌츠빌에 있는 마샬 우주비행본부의 HLS체제 프로그램 운영자인 리사 왓슨-모건은 “현재는 NASA 및 특히 아터미스 대원들에겐 흥미진진한 때이다.” 라고 했다. “아폴로 프로그램 동안, 우린 불가능해 뵈는 것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던바: 인간의 달 착륙이 그것이다. NASA의 입쯩된 기술적 전문성과 역량을 이용하는 한 편 산업과 함께 연구하며 공조적 접근 방식을 택함으로써, 우린 미국인 우주비행사들을 달 표면으로 다시 한 번 되돌아 가게할 것이며, 이번에는 장기간 새로운 지역들을 탐험하기 위한 것이다.” 아터미스 프로그램은, 달 기지 구축을 비롯하여, 달에의 장기적 체류를 확립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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