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수입차 하반기 신차열전...최고의 ‘잇카‘ (it car)는?


 
수입차의 가파른 성장은 이제 구문(舊聞)이 됐다. 어느새 수입차의 성장은 자연스러운 추세로 자리매김했다.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하루가 다르게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올해 상반기 수입차의 신규 둥록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7만4487대. 지난 7월에만 1만4953대를 판매해 역대 최다 월 판매량을 경신했다.

하반기에도 이 같은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그 중심에는 하반기에 쏟아질 각종 신차가 있다. 우수한 성능과 비교 불가의 개성을 지닌 30여종의 신차가 한국 시장을 찾는다. 성능, 디자인, 가격, 연비 등 각자의 특성을 살린 신차가 올해 하반기 잇카(it car, 가장 인기 있고 화제가 되는 차)의 왕좌를 두고 뜨거운 경쟁을 펼친다.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는 각각 신형 5시리즈와 E클래스로 수입차 허리격인 중형세단 시장에서 맞붙는다. 용과 호랑이가 맞붙는 ‘용호상박’이다. 폴크스바겐은 신형 골프로 하반기 시작을 알린다. 수입차에 경제성을 강조한 모델이다. 미국차의 자존심 포드는 올 뉴 링컨 MKZ로 프리미엄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아우디는 괴물같은 성능을 자랑하는 SQ5를 출시했다. 디자인을 중시하는 고객이라면 재규어 F타이프를 빼놓을 수 없다.

그밖에도 수많은 신차가 하반기에 반가운 얼굴을 내민다. 각양각색 신차의 향연 속에서 고객의 즐거운 고민도 늘어날 전망이다.

■BMW 5시리즈...“수입차의 제왕, 더 강력해진다”

‘지난 7월 국내 수입차 판매량(신규 등록 수 기준)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 중 BMW는 전월 대비 16.8% 증가한 3023대를 판매해 수입차 시장 점유율 20.22%를 차지했다. 베스트셀링 모델인 5시리즈가 무려 1694대, 이 중 520d가 848대나 판매되면서 지난달에도 역시 BMW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BMW 520d는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수입차 브랜드 단일 모델 중 지속적으로 판매 1위를 달리는 차종이다. 수많은 수입차가 쏟아졌지만 520d를 비롯한 5시리즈의 아성을 결코 넘지 못했다.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는 39.8kgㆍm의 강력한 성능에 16.4㎞/ℓ복합연비(도심: 14.8㎞/ℓ, 고속: 18.8㎞/ℓ)를 자랑하는 520d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 디젤차 열풍을 가져온 장본인이기도 하다. 


오는 가을 새로운 모습으로 국내에 공식 출시되는 뉴 5시리즈는 더욱 세련돼졌다. 세단과 투어링 모델은 키드니 그릴 윤곽에 라인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하단 공기 흡입구는 더욱 스포티한 인상을 준다. 뒤쪽 에이프런에는 주름 라인이 새로 더해졌고, 후미등은 더욱 날씬하고 날카로운 곡선으로 디자인됐다.

특히 모든 라인업에 제논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장착됐다.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와 LED 안개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이드 미러에 측면 방향 지시등도 통합됐다.

물론 엔진도 이전 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모든 엔진은 2014년 9월부터 발효될 EU6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이미 충족한다. 이를 위해, 디젤 모델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낮추는 BMW 블루퍼포먼스(BMW BluePerformance) 기술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특히, 국내 수입차 베스트 셀링 모델인 520d는 공기역학 기능을 더욱 높여 공기저항계수(Cd)를 0.25까지 낮추는 혁신을 이루었다.

■벤츠 더 뉴 E클래스... “수입차의 대명사? 기술과 혁신의 아이콘”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지난 1947년 전신(前身)에 해당하는 170 V 시리즈를 처음 선보인 이후 지난 60여 년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13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리미엄 중형 세단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특히 지난 6월 새롭게 출시된 9세대 E클래스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E클래스는 트윈 헤드램프 대신 싱글 헤드램프를 사용하여 헤드램프 내부의 작은 라이트들로 E클래스를 대표해왔던 ‘네 개의 눈’을 새롭게 표현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디젤 하이브리드 차량인 더 뉴 E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를 오는 하반기 출시하며 첨단 디젤 하이브리드 시대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 차량에는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에 20KW의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유럽기준으로100㎞당 4.1리터(24.39㎞/ℓ)의 연료 소비로 동급 세그먼트에서 최고의 연비를 실현하였다.

그동안 E클래스를 통해 소개된 세계 최초의 기술은 ▷에어캡(난기류를 줄인 최첨단 실내 보온 시스템) ▷주의어시스트(집중력 저하된 운전자에 경고 및 사전 사고 방지) 등이 있다. 이번 더 뉴 E클래스에도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첨단 주행 보조시스템, 연말 E350 4매틱 아방가르드 탑재 예정)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첨단 주행보조+혁신적 안전 시스템 결합) ▷풀 LED 인텔리전트 헤드램프(헤드램프 눈이 움직이며 6가지 모드 가능) ▷엑티브 파킹 어시스트(손을 쓰지 않고도 정교한 평행, 직각 주차 가능) 등 첨단 기능이 대거 들어갔다.

■폴크스바겐...“말이 필요없다. 7세대 신형 골프”

골프는 ‘아이콘’이란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이다. 폴크스바겐을 상징하는 모델이자, 해치백을 대표하는 모델이다. 전 세계 5대륙 120여개국에서 팔리는 골프는 첫 모델 출시 이후 전 세계에 걸쳐 총 3000만대 이상 팔린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이다. 출시 이후 39년간 매일 약 2000명의 전 세계 사람이 골프를 구입했다는 의미이다.

7세대 신형 골프는 폴크스바겐의 차세대 생산전략인 MQB(Modular Transverse Matrix)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모델로, 기존 모델 대비 최대 100㎏이 가볍다. 


이전 모델보다 전장, 전폭이 각각 56mm, 13mm 늘어났고 전고는 28mm 낮아지는 등 한층 역동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4세대 골프에서 착안한 팽팽하게 당겨진 활시위 모양의 C필러는 정지상태에서도 달리는 듯한 이미지를 전해준다.

공조시스템과 주요 기능을 다루는 모든 조작시스템을 운전자가 접근하기 좋은 위치로 배치했다.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으로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2.6kgㆍm를 구현했다.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으로 최대 18.9㎞/ℓ를 구현했다.

이미 신형 골프는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한 이후 20여일 만에 1041대가 팔리며 단숨에 수입차 베스트셀링 모델로 등극했다. 이전 6세대 골프 역시 한국시장에서 3년 8개월동안 총1만7694대(골프 카브리올레 제외)가 팔리는 등 뜨거운 사랑을 받기도 했다. 신형 골프가 그 뒤를 이어 국내 해치백 시장에서도 거센 돌풍을 일으킬 전망이다.

■아우디....“SUV에 고성능을 더한 디젤 스포츠카, SQ5”

아우디 SQ5는 ‘S’에서 오는 특별함이 살아 있는 모델이다. 아우디 고성능 모델 라인인 S의 첫번째 디젤 모델로, Q5의 고성능 모델이라고 보면 된다.

고성능 프레스티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란 특성처럼 일생생활에서부터 비즈니스, 야외활동 등 다양한 목적으로 차량을 활용할 수 있다.

외관 디자인에선 Q5를 기반으로 전고를 30mm 낮춘 덕분에 역동적인 형상을 구현했다. 21인치 대형 알로이 휠도 고성능차의 이미지를 물씬 풍긴다. 

SQ5는 바이 터보차저가 장착된 3.0 TDI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66.3kgㆍm를 갖췄으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5.1초에 불과하다. 최고속도는 250km/h이다.

특히 스포츠카 수준의 성능을 보유했음에도 복합연비 기준 11.9Km/ℓ를 갖춰 높은 연비 효율성을 보유했다.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와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 콰트로(quattro)로 접지력이나 구동력을 극대화했다. 4륜구동답게 각종 운전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등 각종 기술을 접목해 온로드나 오프로드 모두 최상의 주행을 가능케 한다.

외관에선 스포츠카 마니아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가미했다. 루프 바, 스포일러, 사이드 미러 등 알루미늄 룩을 접목한 액세서리에서부터 21인치 대형 알로이 휠, S배지가 달린 블랙 브레이크 캘리퍼 등 고성능 모델인 S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외장 디자인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판매가격은 8650만원이다.

■포드...“미국차의 품격을 만나다, 올 뉴 링컨 MKZ”

올 뉴 링컨 MKZ는 프리미엄 브랜드 링컨의 미래를 담은 모델이다. 링컨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모델이며, 세계 최대 크기의 개폐식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등 각종 고급스러운 사양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한국에서도 포드코리아의 판매를 견인하는 대표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총 130대가 팔린 올 뉴 링컨 MKZ는 현재 물량이 부족해 300대 이상의 대기 수요가 있을 정도이다. 포드코리아 역시 예상보다 뜨거운 반응에 크게 고무돼 있다. 처음 수립했던 올해 판매 목표 250대의 두 배 수준인 500대까지 판매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드코리아도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지난 7월 판매에서 688대를 기록, 역대 최다 판매량을 경신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34% 늘어난 수치이며, 전월 대비에서도 약 19% 증가했다. 

외관 디자인에선 링컨 특유의 ‘펼쳐진 날개’ 형상 그릴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5개 버튼만으로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버튼식 변속 시스템 등도 흥미롭다. 세계 최대 수준인 1.41㎡ 크기의 초대형 글래스 루프도 갖췄다.

2.0ℓ 에코부스트 엔진 모델은 기존 3.5L V6엔진과 동일한 수준인 최대 출력 234마력, 최대 토크 37.3 kgㆍm를 구현했다. 성능은 그대로이지만 연비는 이전 모델보다 20% 향상되는 등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부드러운 주행과 안정적인 조향감을 제공하는 링컨 드라이빙 콘트롤도 제공된다. 그밖에 차선 이탈 경고 장치나 충돌 경고 장치 등 각종 안전 기능도 더했다. 국내 판매가격은 2.0ℓ 에코부스트 모델을 기준으로 4700만원부터 판매된다.

■재규어...“치명적인 유혹, 가장 아름다운 차 F타이프”

재규어 F타이프는 재규어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스포츠카라 불리는 모델이다. F타이프는 ‘세계 올해의 자동차 위원회’가 선정한 ‘2013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을 수상하는 등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유명한 모델이다. 특히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이안칼럼이 디자인한 모델로도 널리 알려졌다. 


이 모델에는 우주항공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초경량 알루미늄 모노코크 바디를 채택했다. 주요 부품마다 경량화 기술을 접목해 다른 재규어 차량보다 무게를 가볍게 제작하면서도 강성은 오히려 30% 높다.

F타이프와 F타이프S는 3.0리터 V6 수퍼차저 엔진을 탑재해 각각 최고출력과 최대토크에서 340마력과 45.9kgㆍm, 380마력과 46.9kgㆍm를 구현했다. 최상위급 모델인 F타이프V8S는 5.0리터 수퍼차저 V8엔진으로 최고출력495마력에 최대토크 63.8kgㆍm를 갖췄다. 25개 프로그램을 통해 주행 습관이나 도로 조건 등에 맞춰 빠르게 적응하는 8단 퀵 시프트 변속기 등 각종 첨단 기술로 주행감을 한층 강화했다.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꼽히는 이안칼럼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의 감성도 곳곳에 담겨 있다. 도어 핸들은 보이지 않다가 터치 패널에 닿으면 마치 악수를 하듯 돌출되며 리어 스포일러도 100㎞/h 이상일 때만 작동하는 등 특색있는 디자인과 기능을 구현했다. 50km/h 이하 주행 중에도 12초만에 차체 지붕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소프트톱이 탑재됐다. 판매가격은 사양에 따라 1억400만~1억6000만원이다.
[헤럴드 생생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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